본문 바로가기

너는 누구냐

문어 고르는 방법

오늘은 해산물 이야기. 주인공은 문어다.

문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 문어는 고급 같은 연체동물인 오징어나 낙지, 주꾸미보다 값비싼 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쫄깃한 식감을 살려 숙회로 가장 많이 먹는데, 서양에서는 조직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익혀 부드럽게 먹는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문어는 참문어와 피문어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octopus
문어의 빨판

 

문어의 대가리? 몸통?

문어의 신체구조

보통 문어의 대가리라고 생각하는 동그란 부분은 사실 문어의 몸통이다. 문어의 대가리는 몸통과 다리 사이에 위치해있다. 그러니까 문어의 신체구조는 몸통-대가리-다리 순이다.

 

우리나라 문어의 종류

 

물문어(대문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크기의 문어를 말한다. 길이는 3~5m 정도이며, 무게는 10~50kg 정도이다. 대문어는 동해안에 주로 서식한다. 국내에서는 고성, 삼척, 속초가 유명하다. 

 

참문어(왜문어, 돌문어, 피문어)

 

참문어는 작은 문어로 왜문어, 돌문어 또는 피문어라고 불린다. 길이는 60~80cm 정도이며, 무게는 1~2kg 정도이다. 여수가 유독 돌문어로 유명하다.

 

문어 고르는 방법

 

암수를 구별하자

문어의 두 번째 다리 끝 빨판을 확인하면 암수를 구별할 수 있다. 빨판이 끝까지 이어져 있으면 암컷, 빨판이 중간에 끊겨 뭉툭한 모양을 하면 수컷이다. 문어는 암컷이 더 맛있다고 한다. 

 

다리를 세보자

문어 다리는 총 8개이다. 수산시장에서 문어를 살 때면 간혹 다리 개수가 부족한 경우가 있다. 문어 다리가 8개인지 확인하고, 부족하다면 가격을 깎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