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너는 누구냐

팜유는 무엇? 팜유의 문제점

오늘은 팜유 이야기. 최근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중단 조치를 취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팜유 대란이 일어났다. 라면, 과자, 인스턴트커피 등에 팜유를 사용하는 우리나라도 팜유 대란을 피해 갈 순 없었다. 저렴한 팜유 대신 식용유 수요가 늘면서 식용유 품귀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그럼 팜유는 도대체 뭘까?

 

팜유는 무엇인가

 

palmoil
팜오일 팜유

 

팜유(Palm oil)

팜유는 팜 나무 즉 기름야자의 열매를 압축하여 만든 기름이다. 팜 열매 100kg 당 약 20kg의 팜유를 얻을 수 있다. 가정용으론 사용하지 않지만, 가격이 저렴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공용 유지이다. 

 

 

팜유의 문제점

 

건강

팜유는 식물성 오일이지만 포화지방산의 비중이 높아 다량 섭취 시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하지만 불포화 지방산이 적어 발암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트랜스 지방 생성 위험이 낮기 때문에 튀김용으로는 오히려 팜유가 낫다는 인식이 강해졌다.

 

환경파괴 문제

건강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여기에 있다. 팜유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다 보니 인도네시아에선 열대우림을 불태우고 기름야자나무를 심는 것을 반복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탄소배출이 문제가 되었고 산불로 사망하는 사람, 호흡기 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급격히 늘게 되었다. 사람뿐만 아니라 멸종위기 종인 오랑우탄도 죽임을 당하며 생물종의 다양성이 감소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