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너는 누구냐

곤약은 어떻게 만들길래 저칼로리일까?

오늘의 주인공은 곤약이다. 곤약밥이라는 것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물론 나는 먹어보진 않았다. 내게 곤약은 어묵 국물에 촉촉히 적셔진 것만이 존재할 뿐이다. 하지만! 곤약은 저칼로리라는 인식이 생겨 곤약밥, 곤약면, 곤약떡볶이떡까지 다양한 식품으로 유통되고 있다. 나는 도대체 곤약이 어떻게 만들어지길래 다이어트식으로 인기가 있는지 궁금해졌다.

 

곤약 도대체 정체가 뭘까?

konjak
곤약떡볶이떡

 

정의

곤약은 구약나물, 구약감자, 구약, 곤약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식물에서 얻어진다. 구약감자의 알줄기(구경)에 함유된 다당류인 곤약만난을 추출해 가공하면 우리가 아는 곤약이 되는 것이다. 

 

곤약의 칼로리

곤약의 주성분인 글루코만난은 곤약 탄수화물의 99%를 담당하고 있다. 여기서 포인트는 글루코만난은 소화기관에서 소화되지는 않고 장을 자극해 배변활동을 도와준다는 점이다. 소화되지 않으니 사실 칼로리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그만큼 곤약에는 식이섬유만 있을 뿐 다른 영양분은 부족하다.

 

 

곤약 다이어트에 무조건 좋을까?

 

곤약식품 잘 골라야 한다

다이어트의 적은 탄수화물이라고들 한다. 곤약의 탄수화물은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섭취로 인한 체중증가가 걱정될 때 곤약식품을 찾게 된다. 하지만 곤약식품도 곤약함량이 중요하다. 곤약식품이라해서 구매했는데 전분 함량이 더 높다면 그것을 다이어트 식품이라 할 수 있겠는가? 원재료 함량을 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마저도 귀찮다면 습식 곤약을 사는 것이 좋다. 

 

적당히 먹어야 약이 된다

앞서 말했듯 곤약의 글루코만난은 장을 부드럽게 자극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했을 시에 복부팽창은 물론이고 영양결핍, 기초대사량 저하로까지 이어져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래서 글루코만난 식이섬유는 하루 2.7~17g 정도만 섭취할 수 있도록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하다.